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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안 서 와 품의 서 작성 방법 및 결재 와 결제의 차이점

나래 정 2025. 4. 23. 17:04

 

 

기안서

안건 및 기획안을 제시 후 상부로 부터 허락을 맏는것

신속성, 정확성, 경제성, 용이성을 고려해서 작성해야 됨


 

품의서

특정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작성과 견적 비용의 승인을 받는것

 


 명확하게 작성해라 

 

분명한 목적

주제선정을 해야한다.

언제, 어디서, 어떻게 사용하겠다는 사용처가 분명해야 된다.

 

작성전 계획 세우기

예산비용, 인원, 장소 등 미리 파악하고, 계획해서 품의서를 작성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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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 후 검토

전체적으로 봤을때 깔끔하게 보이는지 확인한다.

내용, 숫자, 금액, 인원, 장소, 사유 등에 오타가 없는지 확인한다.

결재자가 품의서 내용만 봐도 바로 이해가 갈수있도록 스토리텔링을 반영하여 품의서를 작성한다.

 

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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◆ 결재 와 결제  차이점 ◆

결재 

기업이나 단체의 허가 또는 승인을 받는 업무 처리

결재 권한이 있는 결재자가 부하 직원이 제출한 안건을 검토 후 결재 또는, 승인하는것이다.

기안서나 품의서의 안건에 대한 진행을 위해 필요한 승인이나 허가를 받은 후 결재 후에는 진행이 되는 것을 말한다.

 


 

결제 

개인, 기업의 금전적인 거래가 완료되는 업무 처리

결제는 금전적인 거래를 결제 후 끝맺음을 하는 것이다.

상품을 구매 후 결제를 함으로 거래 관계가 완료가 되어지는 것이다.